" 가스라이팅이란?


 

 

 

상황을 조작하는 등의 방식으로 타인의 판단력을 잃게 만들어 정서적 학대나 심리를 지배 하여

가스라이팅을 당한 사람은 스스로의 판단을 믿지 못하게 되면서

가해자에게 점점 더 많이 의존하게 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상대방을 패자로 만들고 자신은 승자로 만들어 상황을 지배하며 정서적으로 학대 하는것 입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1.패자로 만든다.

 

세상엔 완벽한 사람은 없죠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해자는 한번의 실수에 꼬리를물어
상대방을 비난하고

질책하며 패자로 만듭니다.

 

 

 

 

 

2.모든게 나의잘못

 

사과가 습관화가 되어버려 

어떤 행동을 하건  '너가 ~ 해서 그런거야' 라고

매번 상대방이 자기가 잘못했다고 말하며 아무리

설명을해줘도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는 경우

 

 

 

 

 

3. 왜 나를 그런사람으로 보냐며 화를 낸다.

 

아무 의미없이 한 말에도 나를 무시하는 것 같아 화가 난다면

피해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가스라이팅에 길들여져 그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

자신을 펼하가하는 말에 예민해지며 싸우고 그의 생각을 바꾸려 합니다.

 

 

 

 

4. 내가 많이 예민한가?

 

이건 피해자가 대표적으로 겪는 증상인데요

자신의 잘못으로 인정해버리기 때문에
자연스레 자신을 탓하고 

자신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5.언제나 본인의 말이 맞다고 주장한다.

 

자신의 말이 맞았을땐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이 잘못한 것이
명백해지면 말이 늘어지며 인정을 절때 하지 않습니다.

 

 

 

 

 

 

6.피해자는 주위 사람들에게 말을 못한다.

 

가스라이팅 피해자들은 오히려 사람들 앞에서

그사람의 편을 들어주게 됩니다.

 

그의 좋은 점을 과장해 보여준다거나,

답답해도 절대 얘기하지 않는다던지
솔직하게 말하지 못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테스트


나도 피해자?

  • 연인에게 한 말을 후회,자책한 적이 많다.

  • 매번 내가 사과를 하고 있다.

  • 지금 잘못된 상황인것은 알지만 정확히 무엇인지는 모르겠다.

  • 칭찬을 받아본적이 적고 지적을 많이 당한다.

  • 친구들에게 나의 연애생활을 좋게 과장하거나 꾸며낸다.

  • 혼자서 아무것도 못할것만 같다.

  • 그 사람을 만나기 전과 후의 나의모습 (자신감,당당함이) 다르다.

내가 가해자?

  • 내가 얼마나 잘해줬는데 이래?
  • 너가 어려서 / 여자라서 / 남자라서 잘 모르는거야.
  • 이게 다 너가 ~ 해서 그런거잖아.
  • 너 왜이렇게 예민해?
  • 다 너 잘되라고 하는 얘기야.
  • 나 원래 이래 난 항상 이래왔어. (내 전 여친 / 남친들은 다 그랬는데?)

 


 

가스라이팅 가해자 피해자 테스트를통해

 

내가 당하고있는지,내가 가하고 있는지 알아가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